제   목 : 컴퓨터게임 중독 증후군_폐색전증으로 사망한 사건
게시자 : 관리자   등록일 : 2004-01-15 오후 8:33:34 조회 : 32850

 

 

[사건개요]
변사자는 00대학교 00학과 3학년에 재학 중 가정 형편이 어려워 휴학한 상태이며 금년 2월 초순 경 예비군 훈련을 받다가 다친 다리에 침술을 받으러 간다며 모친으로부터 현금 11,000원을 받아서 00월 00일 오후 5:00 경 집에서 나갔는데 익일 08:40 경 머리와 옷 등에는 흙먼지가 많이 묻은 상태로 외상없는 상태로 사망하여 있는 것을 청소 중이던 사람에 의하여 발견되었다고 한다.(그림 위  그림: 골목길에 신발을 벗어 놓은 상태이며, 옷에 흙먼지가 많이 묻어 있는 점으로 보아 많이 뒹글었던 것으로 추정한다)

[부검소견]
쳬표에 특별한 외상의 흔적은 없다. 양측 다리에 심부 정맥 (다리에 깊숙한 곳에 위치하여 올라가는 정맥) 내에 대량의 혈전이 형성되어 있다. (아래 그림, 우측 다리의 심부 정맥 내의 검은 색의 혈액이 응고된 혈전이 있다. 화살표) 양측 폐장으로 들어가는 폐동맥 내에 혈전성 색젼증이 일어나 양측 폐동맥을 완전히 폐쇄하고 있다. (윗 그림 사각형 안 폐 동맥을 막고 있는 검은 색의 색전)

[추가 수사 사항]
변사자는 거의 매일 자기 방에서 컴퓨터 게임에 열중하고 있는 상태이며, 군복무 후 아직 복학하지 않은 상태로 게임 중독 상태로 다른 일없이 컴퓨터에만 열중하였다고 한다. 사망자는 사망하기 전날 침을 맞는다며 모친으로 부터 돈을 받아 외출하였으나 침을 맞으려 가지 않았으며, 다른 친구를 만난 사실이나 기타 행적이 전혀 나타나지 않으며, 주머니에 컴퓨터 게임방 전화 번호 등이 있어 밤새도록 게임방에서 컴퓨터에 게임에 열중하였던 것으로 추정함. 아침에 게임방에서 나와 길을 걷다가 갑자기 폐색전증이 발생하여, 길에서 뒹굴다가 사망한 것으로 추정한다. (위 그림, 사각형 내 그림)  

[사인]
1. 본시의 사인은 폐 혈전성 색전증 (pulmonary thromboembolism)이다.
2. 1항의 원인은 양쪽 다리의 심부 정맥 혈전증 (deep vein thrombosis, popliteal/peroneal vein, both)이다.

[설명]
혈전증(thrombosis)이란 생체의 파열되지 않은 혈관 내에서 혈액이 응고괴를 형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그 응고괴를 혈전 (thrombus)이라 합니다. 정상적으로 혈액이 응고되는 것은 혈관이 파열되거나 손상을 받아 출혈이 일어날 때 이를 막기 위하여 혈액이 빨리 응고되는 것을 말합니다만, 혈관이 파탄나지 않는 상태에서는 혈관 내에서 혈액이 응고되면 안됩니다.

그러나 혈관에 내면을 덮고 있는 세포의 손상이나, 혈관 내의 혈액이 너무나 천천히 흐를 때, 또는 과다한 혈액의 응고 성질이 있을 때 혈관 내에서 혈액이 응고되는 혈전증을 일으킬 수가 있습니다.

혈관 내면을 덮고 있는 내피세포의 손상은 심근 경색증, 동맥경화증, 염증성 판막 질환, 방사선에 의한 손상, 화학물질, 세균 독소, 고혈압 등 많은 질환이나 외인성 인자에 의하여 일어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색전증이란 혈관 내의 어떤 물질이 혈류를 따라 흐르다가 혈관의 내강이 좁아지는 곳에서 혈관을 막게 되어 피가 흐르는 것을 차단하는 현상을 색전증 (embolism)이라 합니다. 색전이 될 수 있는 물질은 액체, 고체, 기체 등 모두가 가능하며. 혈전에서 떨어진 덩어리가 떠 다니다가 막히는 것을 혈전성 색전증 (thromboembolism)라 합니다. 색전증에는 그 외에도 공기에 의한 공기 색전증, 지방색전증, 양수 색전증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본 사건의 경우와 같이 오래 동안 앉은 자세로 있을 경우 하지의 정맥에 혈액 순환이 장애를 받아 매우 혈류가 천천히 흐르게 되고. 이로 인하여 혈전증이 생기게 됩니다. 자신도 모르게 하지에 광범위하게 혈전이 생긴 상태에서 일어나 움직이게 되면 혈전의 일부가 떨어져 혈류를 타고 떠 가게 됩니다.
심장을 돌아서 폐동맥으로 들어가는 위치에서 혈관이 좁아지기 시작하기 때문에 여기에 걸리게 되어 혈전성 색전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갑자기 양측 폐동맥에 안장형 색전증이 발생하면, 호흡곤란을 느끼면서 급사를 하게 됩니다.

[참고]
귀하가 지금 여러 시간 동안 컴퓨터 앞에 앉아 계신 분이라면, 귀하의 다리에 혈전이 생기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지금 당장 일어나셔서 한바퀴 운동을 하십시오.  소위 3등석 신드롬이라고 들어 보셨는지요. 장시간 항공기 여행 중에 좁은 좌석에 앉은 상태로 움직이지 않은 경우 다리에 혈전이 생기고, 항공기가 도착을 하여 내릴려고 일어서서 걷는 순간 혈전이 떨어져 폐동맥을 막아 사망하는 것을 말합니다. 같은 이치로 너무 오랫동안 같은 자세로 앉아 있어서는 안되겠습니다. 일정 시간 마다 반드시 일어나 가벼운 운동을 하여야 합니다.

그럼 밤새도록 누워 잠을 자는 사람은 어떠한가? 하고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우리 몸은 잠을 자면 자동적으로 우리 몸을 지키는 장치가 가동을 합니다. 적당한 시간 마다 다리를 움직이도록 또 몸을 움직여 혈관 순환 장애를 일으키지 않도록 장치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몸부림을 치는 것이지요.

이글을 읽으신 분은 주위에 친구들이나 자제분들 중에 컴퓨터에 너무 열중한 분이 있는지 살펴 보시고 반드시 주의를 환기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첨   부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이전글 교통사고로 위장한 살인사건
다음글 골목길에서 초등학생의 죽음_친구집으로 뛰어가던